까르푸의 역사와 특징, 인기 있는 쇼핑리스트 등을 알아보며 공부하는 성공 스토리! 글로벌 프랜차이즈 대형 할인매장으로 프랑스를 대표하는 기업인 까르푸의 궁금한 이야기들, 함께 만나보시죠!
까르푸의 역사, 특징, 쇼핑리스트 등 궁금한 이야기 공유합니다!
"최초의 하이퍼마켓"
역사
- 프랑스에서 의류 사업을 하던 '마르셀 푸르니에'와 식료품 사업을 하던 '쟈크 드포레'와 '드니 드포레' 형제가 공동 창업한 이 기업은 1963년에 그 역사를 시작합니다. 처음 매장을 개업할 당시에, 점포의 위치가 다섯 개의 길이 교차하는 곳에 있는 점을 들어, '교차로'라는 의미인 'Carrefour'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 까르푸는 자국인 프랑스에서의 큰 성공을 통해 해외로 퍼져 나갔고, 세계 32개국에 진출하며, 만 천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사업전략
- 까르푸는 의류, 식료품, 그리고 잡화 등의 상품을 모아서 다른 곳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면서, 셀프서비스에 의한 구매가 이루어지는 방식의 소매업태를 시도하였고, 이것은 당시의 유통 시장에 커다란 돌풍을 가져옵니다.
- 이러한 방식은 슈퍼마켓과 할인 판매점, 그리고 창고형 소매업에서의 장점만을 모아 통합한 시스템으로 '하이퍼마켓(Hypermarket)'이라는 이름으로 명명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당시로서는 세계에서 최초로 시도한 것입니다.
- 프랑스 현지에서는, 소형 매장, 중형 매장, 대형 매장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운영 방식은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도 한국에서 대형마트의 체인점들이 SSM이나 편의점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 까르푸는 채소 코너에 별로 공을 들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서양인들은 보통 채소를 많이 챙겨 먹지 않는데, 이러한 서양식 식습관에 맞춰 상품을 팔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빈약한 상품 구성이 된 것입니다.
- 하지만, 한국인들의 채소 사랑은 엄청나서, 2000년 기준으로 한국인 1인당 채소 소비량은 세계 1위였습니다. 더불어 한국에는 '쌈 문화'가 발달해 있어 '고기를 먹을 때 채소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고, 한국 요리의 채소 비중도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대만 까르푸 쇼핑리스트
- 대만 여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 지인들의 선물을 위한 쇼핑 코스로 까르푸가 적격입니다. 24시간 운영으로 언제든지 쇼핑이 가능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대만의 문화가 가득 담긴 매력적인 상품들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펑리수: 파인애플 과즙이 들어있는 케이크 형태의 과자로, 대만 현지의 유명한 펑리수 가게를 들릴 수 없다면, 그 대안으로 까르푸가 제격입니다.
- 달리 치약: 미백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유명한 이 치약은 동남아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쇼핑 리스트에 들어갑니다. 양치 후에 느끼는 상쾌함이 매우 중독적인 것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 만한대찬 우육면: 대만의 인기 음식인 우육면을 컵라면의 형태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고기가 두툼하게 들어가 있어 푸짐한 양을 자랑합니다.
- 누가 크래커: 펑리수와 함께 높은 인기를 누리는 간식입니다. 누가 크림이 들어간 야채맛의 크래커로 즐기는 '단짠의 맛'은 스낵마니아들에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 흑진주 마스크팩: 소중한 우리의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흑진주 마스크팩은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해서 선물용으로 좋습니다.
- 스너글 방향제: 대만은 섬나라로, 습도가 높은 편입니다. 방향제도 방향 기능과 함께 제습 기능이 추가된 실용적인 제품으로 구성해 쇼핑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 닥터큐 망고젤리: 경쟁 제품에 비해 과일 과즙의 함량이 높아 진한 과일맛을 느낄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더운 여름에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다가 꺼내먹으며 젤리의 신세계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금문고량주: 대만을 대표하는 술로, 애주가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목 넘김이 아주 부드럽고, 마신 다음 날에 숙취가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38도와 58도, 두 가지 종류로 구성됩니다.
한국의 까르푸
- 한국의 까르푸는 1996년에 부천시의 중동점을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합니다. 이후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며, 신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점포수를 늘려갑니다.
- 당시의 한국 사회는 '할인점'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던 때였습니다. 월마트나 코스트코와 비교해서 점포수도 많았으며, 경쟁사로 여겨지던 '이마트'도 점포수가 4개뿐이었습니다.
- 까르푸는 한국의 할인점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았기에, 그 가능성을 높게 보았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시에 직접 투자 방식으로 한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1조 2천억 원이라는 거액을 투자하며, 한국 시장을 매섭게 공략해 나갔습니다.
- 또한, 한국에서 벌어들인 수익금과 프랑스 본사에서의 자금을 지속적으로 재투자하였고, 2001년에는 '최고 외국인 투자 기업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 2000년 말까지 19개의 매장을 한국에 오픈하며, 당시 1위였던 '이마트'와 선두자리를 두고 경쟁하였고, 한국에 진출한 지 10여 년 만에 전국에 점포 32개를 오픈하고, 7천여 명을 직원으로 채용하는 명실상부 거대 유통업체로 성장하게 됩니다.
- 2006년 9월, 한국까르푸는 이랜드그룹에 법인을 판매하고 철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1998년, 한국에서 발생한 IMF 구제금융의 시기에 '외화 밀반출 사건' 등의 여파로 인해 불매 운동이 벌어졌고, '이마트' 등의 토종 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리게 되면서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론
- 오늘은 프랑스 태생의 글로벌 프랜차이즈 할인매장, 까르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통 업계의 다양한 사업 전략과 역사를 돌이켜 보시면서, 사업을 하시는 분이나 창업을 준비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쇼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프 이탈리아의 역사와 사업 전략 알아보기! (0) | 2024.07.25 |
---|---|
테스코 영국 대표 유통 기업의 사업 전략 알아보기! (shopping) (0) | 2024.07.24 |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반품 특징 알기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림?! (0) | 2024.07.14 |
아마존닷컴 온라인쇼핑 1등 어떻게 만들어졌나? (0) | 2024.07.12 |
월마트 어떻게 1등 기업이 되었을까요? 역사 ,특징, 사업전략 (0) | 202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