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의 환불 및 반품, 그리고 특징 등의 정보를 알아보면서, 중국판 유통 공룡 기업의 성공스토리를 들여다봅니다. 그들이 어떻게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살아남았고, 어떻게 성장해 나갔는지, 어떤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지 함께 알아보시죠!
알리익스프레스의 환불 및 반품, 특징 알아보기
"현명한 쇼핑"
"더 좋은 일상"
개요
-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판 인터넷 거대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로, 도매처와 고객을 직접 연결하는 B2C 영역을 전문으로 진행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장 또는 도매인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아주 좋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면서, 도매처에게도 중간 단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마진 확보의 혜택을 주게 됩니다.
-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펼치기 때문에, 중국 셀러뿐만 아니라 해외 셀러들도 이용이 가능하며, 국제법에 따라서 중국과 교역이 가능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시아권 국가들은 물론이며, 유럽, 러시아, 남미, 미국, 그리고 중동 지역의 나라에서도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사업 특성상 해외판매를 전문으로 영위하기에 기본적으로 중국으로의 배송은 가능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타오바오'라는 중국 내수 상품을 위해 특화된 사이트도 운영되는데, 동일하게 알리바바 그룹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환불 및 주문취소
- 결제의 어느 단계에서 주문취소를 진행하게 되더라도 해당 거래내역의 취소가 반영되기까지는 2일에서 7일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구분 | 처리 방법 |
신용카드 결제 | 승인 취소 처리 |
체크카드 결제 또는 신용카드 결제 후 거래 금액 청구 |
해당 금액의 환불 처리 |
-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일단 결제가 완료되면, 배송이 시작되기 전이라도 환불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결제를 취소하는 방식이 한국처럼 시스템 상에서 직권으로 취소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셀러에게 주문 취소를 요청하고, 그에 따라 셀러가 승인을 취소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다만, 2024년 현재에는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의 여파 때문인지, 물건이 발송 처리 되기 전에는 신속하게 취소 처리가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해외승인의 특성상 취소 후에 결제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3일에서 7일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분쟁' 이용하기:
- 배송 기간 중에 문제가 있다면, '분쟁'을 이용해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 특히, 배송 보증기간 내에 물건이 도착하지 않는 경우에, 분쟁을 이용하면 판매자보다 우위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판매자는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며 "물건이 잘 가고 있으며, 곧 도착할 테니 분쟁을 취소해 달라"라고 요청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배송이 이렇게 지연되는 것은 판매자가 정상적인 등기우편이 아니라 매우 느린 우편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 이런 경우에 판매자와의 합의 기간이 끝나게 되면 본사에서 직접 나서서 환불을 진행하기 때문에 구매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분쟁' 기능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배송이 완료된 후에도 상품의 품질이나 파손의 문제가 있을 경우에 15일 이내에 '분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진이나 동영상을 통해 최대한 증거를 확보하여 환불의 정당함을 스스로 증명해야 합니다.
- 이때에도 셀러의 제안을 거부하거나 방치해 두면 본사에서 직접 개입하게 되고, 메시지와 첨부된 증거자료를 가지고 판결을 받게 됩니다. 이때 판매자와의 채팅 내역과 상품의 문제를 증명하기 위한 동영상이 큰 힘이 됩니다. 특히, 개봉 과정을 동영상으로 확보하면 이미 문제가 있는 상태로 왔음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판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주의할 점은, 만약 소명 기간 내에 적절한 증거를 제출하지 않게 되면, 불리한 판결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결제 건에 대해서 다시 분쟁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증거를 반드시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 판매자들이 이러한 분쟁을 통한 환불 시도에 매우 민감한 이유는, 만약 분쟁으로 환불 건이 발생한다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관리하는 판매자 평점이 매우 심각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경우에 따라서는 판매 상품의 상위권 노출이 제한되거나 판매자의 계정이 영구적으로 차단되는 페널티까지 받을 수 있으니 판매자 입장에서는 분쟁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 이 때문에, 분쟁의 사유를 구매자의 책임으로 유도하거나 '페이팔' 등의 방법으로 알리익스프레스 시스템의 외부를 통해 보상을 진행하는 식의 합의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반품
- 소비자가 특별히 주의할 점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반품 배송비를 보상해 주지 않는 점입니다. 반품 배송비의 보상은 셀러의 재량으로 삼기 때문에, 셀러가 보상해주지 않는다면, 값비싼 국제 배송비를 직접 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상품의 가격을 감안하셔서 반품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예를 들어, 처음에는 반품을 통한 전액 환불을 제시하였다가, 이후에 말을 바꿔 반품 없는 부분 환불로 진행하다가 문제가 생겨, 결국 본사의 중재가 진행되는 경우라면, 원래대로 반품을 통한 전액 환불로 중재가 마무리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런 점 때문에 트래킹이 되지 않는 배송으로 상품을 받았고, 상품에 문제가 있다면, 오히려 물건을 받지 못했다고 '분쟁'을 진행하는 것이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훨씬 이롭게 됩니다.
특징
결제난이도:
- 여러 해외 직구 사이트 중에서도 알리익스프레스의 결제 난이도는 쉬운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가입을 진행하고, 한글 주소와 함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등록하고,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만 등록하면 주문 및 결제가 바로 가능합니다.
- 또한, 카카오페이와 함께 네이버페이, 그리고 토스페이, 애플 페이 등도 모두 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되었기 때문에 더욱더 쉽게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접근성이 좋아지고, 매력적인 가격으로 판매를 하다 보니 사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제 팁:
-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지원하는 원화 가격 표시는 카드사 및 은행의 공식 환율을 안내하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자체적으로 임의로 설정하는 환율을 공시 환율보다 높게 잡아서 제공한다고 하는데, 이런 점 때문에 만약,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미국 달러인 'USD'로 설정해서 결제하는 게 이익입니다. 카드사의 해외 통화 결제 수수료를 감안하더라도 달러로 결제하는 것이 '원화'로 결제하는 것보다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 또한, 최근에 배송 실수, 누락 등의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 점 때문에 가급적이면 고객이 직접 환불 접수가 가능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추천된다고 합니다.
기계 번역 시스템:
- 사이트 내에서 바로 이용이 가능한 기계 번역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메뉴와 상품의 상세 설명, 그리고 후기 등이 자동으로 번역되어 제공되지만, 번역의 품질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어서 되도록이면 영어 원문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영어로 이용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구글 번역이나 파파고 번역 등을 전역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롬 브라우저나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면 브라우저 자체의 번역 기능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시장 진출
- 2023년에 들어서며, 본격적인 한국 시장 공략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의 인기 배우인 '마동*'을 광고 모델로 섭외하면서,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 이에 따라, 2023년 10월에 사용자수 증가면에서 2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고, 전체 사용자 수에서도 한국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쿠팡과 네이버에 이어 3위에 오르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 한국어 상담 서비스는 채팅봇인 'Eva'를 실행한 후에 상담원 호출을 요청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환불 및 반품, 그리고 배송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의 해결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결론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의 환불과 반품, 그리고 특징에 대해 알아보면서 중국판 유통 공룡의 사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의 입지 특성을 이용하여 광범위한 상품군과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판매를 일으키며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유통 공룡의 전진은 계속됩니다!
'쇼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스코 영국 대표 유통 기업의 사업 전략 알아보기! (shopping) (0) | 2024.07.24 |
---|---|
까르푸 역사 쇼핑리스트 특징 궁금한 이야기?! (0) | 2024.07.17 |
아마존닷컴 온라인쇼핑 1등 어떻게 만들어졌나? (0) | 2024.07.12 |
월마트 어떻게 1등 기업이 되었을까요? 역사 ,특징, 사업전략 (0) | 2024.07.11 |
트레이더스 홀세일 역사 특징 사업전략 성공요인 궁금하다면? (0) | 2024.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