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이 온라인쇼핑 분야에서 전 세계 1등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를 기업의 역사, 사업전략 등을 통해 알아봅니다. 이 기업은 어떻게 시가 총액 2조 달러에 가까운 공룡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함께 만나보시죠!
아마존닷컴 쇼핑의 역사, 사업전략 알아보기!
"고객 중심"
"고객 편의"
개요
- 세계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1등을 유지하며, 선두에서 시장을 이끌고 있는 아마존닷컴은 인터넷 서점으로 사업을 시작해 온라인 쇼핑몰과 컴퓨터 클라우딩 서비스를 제공하며, 종합 인터넷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닷컴은 집착에 가까울 만큼 '고객의 편의'에 포커스를 맞추는 경영 철학을 펼칩니다. 결제, 배송, 그리고 환불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업의 영역에서 '고객 중심 철학'이 강하다 보니 충성 고객들은 점점 늘어나고,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며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
-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는 기업답게 최첨단 물류센터와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상당수의 국가에 항공편을 통한 직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책뿐만 아니라 음반, 핸드폰, 노트북, 게임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아마존 프라임'을 통한 콘텐츠 제공과 홈 서비스 대행, 아울러 전자책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유통 사업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갑니다.
역사의 시작
-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는 1994년에 온라인으로 책을 판매하는 인터넷 서점으로 이 공룡 기업을 시작합니다.
- 인터넷 서점 사업은 '틈새시장'의 공략이었습니다. 온라인이라는 특성을 이용하여 낮은 원가로 다양한 종류의 서적을 판매할 수 있었고, 저마진 정책을 펼치면서 많은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비자가 많아지자 더 많은 양의 서적을 구매할 수 있었고 이것이 구매 단가를 낮추게 되는 효과를 보면서 온라인 서점 사업은 크게 성공하게 됩니다.
- 이어 도서 외에도 식료품, 의류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온라인 유통 시장의 공룡으로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 또한, 2005년에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시작하며 온라인 쇼핑에 구독 서비스를 접목한, 쇼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무료 배송과 비디오, 뮤직, 그리고 프라임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는데, 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놀라운 쇼핑 경험을 하면서 충성 고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사업전략
온라인 스토어:
- 기본적인 사업 방식은 셀러로부터 상품을 미리 구매한 후에 아마존닷컴이 직접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미국 내의 온라인 시장에서는 사실상 독점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업계 최저가로 물건을 구매한 후에 박리다매의 방식으로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
-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아마존 고', '아마존 북스', '아마존 스타일' 등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드파티 셀러:
- 서드파티 셀러는 아마존닷컴이 직매입하지 않고, 플랫폼에 입점한 셀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받는 사용료를 받는 사업 방식입니다. 플랫폼의 사용료, 물류비, 배송비 등의 서비스로 구성되며, 개인 셀러들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면서 해당 사업의 매출도 계속해서 우상향 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 기업의 전체 매출에서도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얼마나 중요한 사업모델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
- 2024년 1분기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아마존 프라임'을 구독한 인원은 약 1.7억 명으로 추정되는데, '아마존 프라임'은 놀라운 가격과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깊게 스며들며, 고객들을 아마존닷컴의 생태계로 유인합니다.
- 비록 회사 입장에서는 단기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지만, 매달 안정적으로 현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구축된 아마존닷컴의 생태계를 통해 스토어와 광고, 그리고 AWS 등에서 실질적인 현금을 창출하게 됩니다.
원클릭 결제 시스템:
- 클릭 한 번으로 주문과 결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1999년 미국 특허청의 인정을 받으며 도입됩니다. 가입 후에 고객의 배송지와 카드 정보 등을 미리 입력해 두면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카드 정보와 배송지를 고정해 두면 순식간에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다른 업체들도 이러한 스타일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지만, 아마존닷컴의 특허로 인해 후발주자들은 아마존닷컴만큼의 간편함을 제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후 2017년에 본 시스템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현재는 타 업체들도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
- 아마존닷컴의 성공스토리를 기업의 역사와 사업전략 등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도 전 세계 소매업의 약 80%가 오프라인 상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 앞으로도 온라인 사업의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이며,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아마존닷컴의 성장도 계속될 것입니다.
-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이것이 어떤 도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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