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트레이더스 홀세일 역사 특징 사업전략 성공요인 궁금하다면?

by 쇼핑위드미 2024. 7. 10.

트레이더스의 역사와 특징, 사업전략, 그리고 성공요인 등으로 알아보는 비즈니스 모델 분석 시간입니다. 2023년 기준으로 3조 이상의 매출과 1000억 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창출해 내며, 대한민국의 거대한 유통 공룡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오늘은 그들의 이야기를 살펴봅니다!

 

트레이더스 추천템
Image by miricanvas

 

트레이더스의 역사와 특징, 사업전략, 성공요인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분석하기!

 

"한국식 창고형 매장의 시작"

 

 

 

개요

 

  •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은 '이마트'에서 2010년부터 브랜딩을 시작하여 운영하고 있는 창고형 매장입니다. 이때는 '이마트 트레이더스'란 이름으로 시작하였고, 2022년에 부분적 유료회원제를 도입하여 시행하면서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으로 브랜드명을 변경하여 운영 중입니다.

 

 

 

특징

 

  • '코스트코'를 벤치마킹하여 사업을 시작했으므로, 전체적인 매장의 콘셉트는 '코스트코'와 매우 유사합니다. 다만, 사업 초기에는 '코스트코'와 다르게 연회비가 없어도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 한국 고객에게 맞춤전략 등을 통하여 인기를 많이 끌게 되었고, 성공적인 매출 성장을 거두게 됩니다. 

 

  •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세를 점점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계획 중인 점포도 상당수 있지만, 소상공인 분들과의 갈등이 점점 심해지며 입점이 취소되기도 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아직까지도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전라도, 제주도 지역에는 점포 유치를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 국내에는 창고형 매장이 흔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 방문하신 분들은 천장까지 닿을듯한 랙에 쌓인 상품들을 보며 여기가 물류창고인지 마트인지 매우 낯설기도 하고 신기해하며, 이국적인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물건의 품질도 우수하며, 포장이 간편하고 과대포장이 없어서 고객이 받는 가격과 품질 만족도가 좋다고 합니다.

 

  • 코스트코와는 다르게 완전한 회원제로 운영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카드사의 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과 신세계포인트를 이용하여 적립이나 할인이 가능하다는 점은 트레이더스에서의 쇼핑에 강점으로 부각됩니다. 할인 상품의 경우에는 신세계포인트를 적용하여 할인되거나 제휴카드인 삼성카드의 고객에게만 할인 혜택을 주는 판매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푸드코트

 

  • 푸드코트의 음식의 맛은 코스트코와는 달리 한국인 입맛에 맞춰 덜 짜고 담백하게 만들어 판매합니다. 코스트코 보다 피자의 종류가 많고, 사각형의 피자 등을 통해 여러 고객층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는 듯합니다. 게다가 쌀국수나 떡볶이 등도 판매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육개장이나 짜장면을 팔았던 적도 있다고 합니다. 

 

  • 피자 가격표

 

종류 한 판 가격 조각 가격
불고기 피자 18,800 원 3,400 원
콤비네이션 피자 16,800 원 3,000 원
치즈크러스트 피자 16,800 원 3,000 원

 

 

  • 식사류 가격표

 

메뉴 가격표 포장 가능 여부
리코타 명란 파스타 7,000 원 O
치즈 오븐 스파게티 7,000 원 O
인도 치킨 커리 6,900 원 O
닭반마리 쌀국수 6,500 원 X
초당옥수수 스프 4,500 원 O
미트 베이크 / 핫치킨 베이크 4,900 원 O
더블미트 치즈버거 세트 3,900 원 O
그릭 슈바인도그 세트 2,500 원 O

 

 

  • 음료 및 디저트 가격표

 

메뉴 가격표
상하목장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2,500 원
트로피칼에이드 2,000 원
아메리카노 1,000 원
투샷라떼 1,500 원
탄산음료 500 원
펩시콜라 1.5L 2,000 원

 

 

부분적 회원제

 

  • 1년에 창고형 매장을 찾는 횟수가 제한적인 고객의 입장에서는 코스트코의 연회비를 매년 내는 것이 부담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유료회원이 되어야 쇼핑할 수 있는 코스트코 보다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연회비를 통해 마진을 최소화하고, 고객에게 회원 전용의 가성비 상품을 공급하는 코스트코와 비교될 수 있는데, 부분 회원제 도입으로 이런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회원제 도입의 초기에는 '얼리버드 혜택'을 마케팅 전략으로 삼으며, 연 3만 원의 멤버십을 무려 1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1년 간 체험할 수 있었으며, 24,500원 상당의 웰컴 쿠폰을 활용하면서 회원제를 개시한 지 2달 여만에 30만 명의 회원이 가입하게 됩니다. 

 

  • 또한 회원을 대상으로 대표 상품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빅 웨이브 아이템'이라는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는데, 회원제에 가입하는 비용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으로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회원제 가입률을 많이 올렸다고 합니다.

 

 

 

트레이더스 회원제 가격 알아보기

 

트레이더스의 새 얼굴 TRADERS CLUB

우리 이제 더 친해져요! 트레이더스 멤버십 오픈

eapp.emart.com:443

 

 

차별화 전략

 

  • 채소 등의 신선식품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코스트코에 비해 신선식품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수입 상품 부문에서는 미국산 제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코스트코와 달리, 트레이더스는 유럽산 제품의 비중을 늘리며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델리 코너에서도 코스트코 상품은 한국인들 입맛에는 너무 짜다는 평가가 많은 반면에, 트레이더스의 상품들은 이러한 평가가 비교적 덜해 한국인 입맛에 맞추는 판매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온라인몰

 

  • 이마트몰과 함께, 점포에 있는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자사의 배달차량을 이용하여 배달해 주는 '쓱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SG닷컴에서 주문이 가능하며, 트레이더스의 전 점포에서 배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2만 원 이상을 구매하면 배송료 4천 원이 무료로 전환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몰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취급하는 상품이 다르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의 역사와 특징, 사업 전략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식 창고형 매장을 선도하며 유통업계에 꾸준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트레이더스! 코스트코와 선의의 경쟁을 펼치면서 고객에게 오랜 기간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