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월마트 어떻게 1등 기업이 되었을까요? 역사 ,특징, 사업전략

by 쇼핑위드미 2024. 7. 11.

월마트는 어떻게 전 세계를 선도하는 1등 유통 기업이 되었을까요? 월마트의 역사와 특징, 그리고 사업전략 등을 통해 그들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며 어떻게 시장을 선도하게 되었는지 알아봅니다. 함께 만나보시죠!

 

월마트
Luis Zambrano - pexels

 

월마트의 역사, 특징, 그리고 사업전략 알아보기!

 

"유통마진의 최대화!"

 

 

개요

 

  • 월마트는 창립자 샘 월튼이 1962년에 작은 잡화점을 오픈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1969년에 기업으로 설립하였으며, 1972년에는 뉴욕의 증권거래소에 상장하게 됩니다. 미국의 50개 주 전역에 진출하고 있으며, 미국인들의 생활 곳곳에 그 영향력이 퍼져 있어 미국 할인점의 대명사로도 불립니다. 

 

  • 이러한 영향력에 걸맞게 막대한 고용 규모를 통해 미국의 각종 서비스업 경제 지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숙명의 라이벌로 여겨지는 코스트코와 비교를 많이 하는데, 월마트는 유통마진을 주수입원으로 하는 사업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회원제를 통해 최소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코스트코보다 오히려 상품의 가격대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코스트코의 연회비를 부담스럽게 여기는 고객들이 월마트를 많이 선호한다고 합니다.

 

  • 2010년대에 들어서며 온라인쇼핑 사업에 매우 심혈을 기울이면서, 아마존닷컴과의 경쟁 구도가 심화됩니다. 인도의 온라인쇼핑 최대 업체인 '플립카트'를 인수하면서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했고, 잇따른 대화형 비디오 기업과의 파트너십, 스트리밍 서비스에 투자 등을 통해 온라인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역사

 

  • 1962년의 샘 월턴은 아칸소주의 로저스에 잡화점을 오픈합니다. 이것이 세계적인 유통 공룡인 월마트의 시작점이 됩니다. 이후 인근의 미주리주와 오클라호마주로도 진출하게 되었고, 1969년에 '월마트 스토어스'라는 이름의 회사로 창립하게 됩니다. 

 

  • 1980년대에는 본격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1983년에 창고형 매장인 '샘스클럽'을 오픈하였고, 1987년에는 점포의 개수가 1,198개에 달하게 됩니다. 이후 1990년에 '케이마트'를 추월하게 되면서, 명실상부 미국 최대의 유통업체로 우뚝 서게 됩니다. 

 

  • 2000년에는 매출액 1,910억 달러를 달성하면서, 창업한 지 39년 만에 세계 2위 기업이라는 엄청난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었으며, 2002년에는 '포춘'이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에서 최고의 기업으로 뽑히는 영예를 얻게 됩니다.

 

 

특징

 

매장구성

 

  • 월마트는 큰 범위로 US 월마트 스토어스와 샘스클럽, 그리고 월마트 인터내셔널의 3가지 부분으로 나뉘어 운영합니다. 그중에서 US 월마트 스토어스는 월마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다시 3가지 종류의 매장으로 나뉘게 됩니다.

 

  • 월마트 스토어스의 점포들은 도시의 규모에 따라 3가지 종류의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작은 동네에는 네이버후드 마켓으로, 대도시에는 월마트 슈퍼센터가 입점하여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 월마트: 신선 식품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식품과 생활필수품, 전자제품과 의류, 화장품과 장난감, 차량 관련 용품 등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합니다. 또한, 약국을 매장 안에 입점시키고 있습니다.

 

  • 월마트 네이버후드 마켓: 기본형의 월마트에서 취급하지 않는 야채, 과일, 육류 등의 신선 식품을 판매하며, 넓은 규모의 생필품을 판매합니다. 다만, 전자제품과 의류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 월마트 슈퍼센터: 메가 스토어의 개념으로 판매전략을 펼치는 슈퍼센터는 기본형의 월마트와 네이버후드 마켓의 상품을 동일하게 판매하면서도, 엔진 오일 및 타이어 교환이 가능한 '오토 케어 센터'와 정원 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든 센터'까지 갖춘 대형마트입니다. 

 

 

규모 구분
소규모 동네 월마트 네이버후드 마켓
중소 규모 도시 월마트 + 네이버후드 마켓
대도시 월마트 슈퍼센터

 

 

진출국가

 

  • 월마트는 멕시코에 진출하여 '월멕스'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ASDA', 그리고 일본에서는 '세이유 그룹'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 외의 지역에서는 투자에 실패한 곳도 있는데, 2006년에 독일과 한국 시장에서 철수를 결정합니다. 아마도 지속된 적자가 원인인 듯합니다. 이후 한국의 월마트는 신세계그룹에 매각되었고, '이마트'의 탄생으로 이어집니다.

 

사업전략

 

옴니채널:

  • 월마트는 '옴니채널'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어 인터넷과 모바일,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시키고, 고객의 실제 경험을 극대화시킴으로써 판매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을 펼칩니다.

 

  • 신선 식품은 가족들이 직접 먹는 상품 특성이 있는 만큼, 직접 보고 품질을 확인하고 사려는 고객의 니즈가 존재합니다. 월마트는 매장에 진열된 신선식품을 온라인으로 직접 본 후 결제하고, 원하는 시간에 월마트에 들려 구매한 물건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을 유치하는 데 성공합니다.

 

유통마진:

  • 월마트는 상품별로 전체 구매하는 수량의 2.4% 이상을 하나의 업체로부터 구매하지 않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는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특정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위험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거두기 위함입니다. 
  •  
  • 또한 신상품을 구매할 때는 소량으로 주문을 한 이후에, 3개월 정도의 시장성을 파악하고, 매출의 정도에 따라 물량을 조정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

 

월마트의 역사, 특징, 그리고 사업전략을 통해 알아본 미국의 1등 유통기업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 유통마진은 늘리고, 위험요소는 줄이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시장에 적용하면서, 월마트의 성장은 지금도 계속됩니다!